후대폰의 통신사를 한 번이라도 옮긴 적 있거나, 서비스를 해지한 경우 이전 통신사에 잔액이 남아있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.
이것을 바로 통신비 미환급금 이라고 합니다.
이렇게 통신 3사(KT,SKT,LG U+)에 쌓인 미환급금이 무려 1,494억 원이라고 합니다.
오늘은 이 환급금을 돌려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통신사 미환급금 어떨 때 생길까?
- 통신요금을 초과 납부한 경우
- 통신요금을 이중으로 납부한 경우
- 할인 조건에 해당하지만 서비스 해지후에 정산한 경우
- 통신요금 보증금을 받아가지 않는 경우
통신비 미환급금 찾는 방법
통신비 미환급금은 스마트 초이스 라는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.
스마트 초이스는 한국 방송 통신 위원회의 유관단체인 한국 통신사 연합회가 운영하는 사이트로 국가가 운영하는 서비스라고 봐도 될 만큼 안전하니 안심하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.
1. 포털 검색창에 스마트초이스 검색> 바로가기
2. 통신 미환급금 조회 버튼 클릭
3. 이름, 주민등록번호 입력
4. 통신사 전체선택 클릭
5.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
6. 조회 클릭하면 끝
* 환급금 조회시 참고할 것들
- KT, SK텔레콤, LG U+, SK 브로드밴드, SKT 알뜰폰만 조회 가능합니다.
(KT 및 LG U+ 알뜰폰은 고객 센터에 직접 문의 필요)
- 조회 가능한 시간 : 평일, 토요일 09:00-20:00
- 만 14세 이상 개인 사용자만 조회 가능
통신사 미환급금 찾는 또 다른 방법
- 정부 24
정부 24에서도 미환급금 통신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정부 24에서는 통신료 뿐만아니라 여러 미환급금을 통합해서 찾을 수 있으므로, 다른 환급금이 궁금하다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더 쉬운 방법일 수 있습니다.
메뉴> 행정 정보 공동이용(e-하나로 민원) > 미환급금 찾기
- 각 통신사
만약 사용하는 통신사가 하나뿐이었다면 통신사에 유선으로 연락하여 찾는 게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. 통신사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환급 가능 금액을 조회하고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<통신사별 고객센터>
- KT 080-0000-0168 (무선) / 080-000-9999(유선)
- SKT 080-011-6000 (무선) / 1599-0011 (유선)
- LG U+ 080-019-7000 (무선) / 080-751-7001,010 (유선)
통신사별 미환급금 통신료 문의도 스마트 초이스와 마찬가지로 평일에만 이용가능하며 09:00-20:00사이에 연락 가능하니 참고부탁드립니다.